전산기 실기 19년도 1회차 13번에 사용전압 380V 60HZ 전원에 1KVA가 되도록 콘덴서 3개를 사용할때 콘덴서 1개의 정전용량을 묻는데
이재현 원장님은 Y결선이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절연이 좋아서 현장에서 쓴다고 Y결선인지 델타결선인지 언급이 없을때는 Y결선을 기준으로 하라고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제가 알기로는 저압 전력용콘덴서는 대부분 델타결선을 하는걸로 알고있고 콘덴서 Y결선을 할때는 매우 큰 전압이 걸릴때 절연을 위해 Y결선 하기도 한다 이정도로 알고있는데
혹시 제가 잘못알고있는지 이런 문제 접근을 어떻게했어야했는지 궁금합니다
2026-06-04 09:40:11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력용 콘덴서는 델타결선 와이결선 둘다 가능합니다.
델타결선으로 하면 적은 C로 큰 Q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전력용콘덴서는 Y결선으로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Y결선에는 선간전압/루트삼 만큼의 작은 전압이 걸리기 때문에 절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전부 Y결선으로 가정하고 풀이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