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무원 2011년 국가직 전기이론 10번 질문

작성일: 2026-06-03 09:14:51

여기서 전압을 왜   Vab, Vbc,  Vca  중에 Vca를 잡고 푸나요?

다른걸로 잡고 풀었다가 틀렸습니다


COMMENTS

2026-06-04 10:22:1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C상 선전류를 물어봤으므로


C상 상전류를 통해 계산해야 되며,


C상 상전류 계산 시에는 C상 상전압이 쓰이고,


C상 상전압은 Vca 선간전압에 비해 30도 느리므로 Vca를 기준으로 풀이하게 된 것입니다.


아래 벡터도를 참고해주시면, 다른 Vbc, Vab는 Vc와 위상차가 30도가 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쉽게 Vc와, Vca로 풀이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