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252p 11번: 문제표현의 [22.9kv-Y]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6-06-22 02:15:48

안녕하세요! 

질문 두 가지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

문제 표현에서

"어떤 건축물의 변전설비가 [22.9kv-Y], 용량 500[kVA] 이다"

라고 기재되어 있는데, 여기서 22.9kv가 수전전력이고, 전기를 수전하는 변압기 1차측의 결선이  Y결선이라는 뜻인가요?


두 번째 질문)

소문제 (1)에서 정격전류를 구할 때 

해설 표현에서 

I2n = P./ 루트3 * V 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P를 %Z의 기준용량 Pn 으로 봐도 되나요?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제 머리속에 있는 정격전류 In 을 구하는 공식인

기준용량 Pn = 루트3 * In * V  

가 크게 비중을 차지해서 이와 같은 식으로 구해도 되는지 질문드립니다


즉, 제가 헷갈리는 부분은 정격전류 In을 산정시 용량을 P를 대입해야하는지 Pn을 대입해야 하는지 헷갈립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2026-06-22 09:22:5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 답변 1.


1차측 전압 : 22.9kV, 1차측 결선 : Y 라는 것입니다. 


■ 답변 2.


%Z가 들어간 식에서는 기준용량을 대입합니다.


%Z는 항상 어떠한 용량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독립적인 값이 아닙니다.


단, 변압기 용량을 가지고, 변압기의 1차측 또는 2차측에 흐르는 전류를 계산 시에는 변압기 용량을 대입합니다.

2026-06-22 17:43:1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