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다른 말이 없으면 항상 3상이라고 생각하라고 하셨어서
제가 변압기 출력구할 때
전부다 루트3을 곱해서 계산했고
동손구할때는 3I제곱R로 계산했었는데. 이렇게 풀면 틀리는건가요?
왜 답안지나 해설같은거 찾아보면 전부 단상으로만 계산하던데요 ㅠ
2026-06-22 09:13:2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 3상 계산
송배전선로 및 수변전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우리나라는 송배전, 수변전설비의 경우 3상을 사용하므로 3상으로 계산합니다.
■ 단상 계산
① 단순 회로이론 문제
② 변압기 단독문제의 경우는 3상이란 언급이 없다면 단상변압기 1대로 간주하여 단상 계산합니다.
해당 문제를 3상으로 풀이하기 위해서는 더 구체적인 조건이 필요합니다.
3상 중에서도 Y, △, V 등으로 풀이가 다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변압기 단독 문제의 경우, 단상으로 풀이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