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22년 2회차 6번문제 질문입니다.

작성일: 2026-06-22 04:45:35

별다른 말이 없으면 항상 3상이라고 생각하라고 하셨어서


제가 변압기 출력구할 때


전부다 루트3을 곱해서 계산했고


동손구할때는 3I제곱R로 계산했었는데. 이렇게 풀면 틀리는건가요? 


왜 답안지나 해설같은거 찾아보면 전부 단상으로만 계산하던데요 ㅠ 

COMMENTS

2026-06-22 09:13:2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 3상 계산

송배전선로 및 수변전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우리나라는 송배전, 수변전설비의 경우 3상을 사용하므로 3상으로 계산합니다.


■ 단상 계산

① 단순 회로이론 문제

② 변압기 단독문제의 경우는 3상이란 언급이 없다면 단상변압기 1대로 간주하여 단상 계산합니다.


해당 문제를 3상으로 풀이하기 위해서는 더 구체적인 조건이 필요합니다.


3상 중에서도 Y, △, V 등으로 풀이가 다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변압기 단독 문제의 경우, 단상으로 풀이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