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586p, 문제02: 전력용 콘덴서 용량 산정시 대입해야할 전압이 헷갈립니다

작성일: 2026-06-22 12:33:47

안녕하세요!

질문 한 가지 드립니다

해당 문제의 소문제 (2) 에서 전력용 콘덴서 용량을 산정할 때 계산식이

Qc = 3IcE(상전압) = 3wCE^2  

이므로, 해당 식은 "콘덴서"에 걸리는 상전압 기준으로 구성된 식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설에서는 문제에서 주어진 "전동기"의 정격전압이자 선간전압인 380[v]를 그대로 대입하였는데,

이 부분이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즉 전동기 전압과 콘덴서 전압이 다른 것처럼 보이는데, 전동기 정격전압 380[V]를 콘덴서 전압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이유도 함께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해결후 실수노트와 공식노트(충전용량)에 추가하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