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01년도 1회 14번 견적문제에서 노무비계 관련된 궁금한게 있는데요.
문제에서는 계산과정을 모두 쓰고, 노무비계에서 소수점 이하는 버린다.
라는 조건이 있는데요.
여기서 노무비계에서 소수점 이하는 버린다라는 의미가
기사, 송전전공, 특별인부 별로 계산과정을 쓴다음
계에서 버리는 거라고 생각되는데
답안작성
기사 : 10*(1.37+1.04)*1.8*64,241 = 2,786,774[원] 실제 값은 2,786,774.58[원]
송전전공 : 10*(20.4+15.7)*1.8*234,733 = 152,529,503[원] 실제 계산 값은 152,529,503.4[원]
특별인부 : 10*(30.5+22.5)*1.8*57,379 = 54,739,566[원] 실제 계산 값도 딱 떨어짐
계 : 210,055,843[원]
여기서 질문
여기 계산과정을 쓸 때 소수점 이하는 버리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노무비계에서 버리라고 했으니까 노무비 계에서 버리는 거지
계산과정에서 버리는 건 조건에 없잖아요.
그래서 저 계산값을 다 더하면 공학용계산기로하면 210,055,844원으로 나와요 원래실제 값은
210,055,843.98[원]이 맞거든요 근데 공학용계산기 자체에서 반올림 해버리더라구요..
설정을 초기화 해도 이렇게 나와요.
그래서 궁금한게 계산과정에서 나오는 각 기사, 송전전공, 특별인부별로 견적값이 나오면 그 답에서 부터 소수점이하 버리는건지
아니면 버리지 않고 노무비계에서만 버리는건지 이게 궁금합니다
실기 기출 최종인 강사님 기출 해설 강의에서는 이런 언급이 없어서 질문합니다.
계산과정에서부터 노무비를 버리는 걸로 강의나, 책에는 작성되어 있는데 이 작성도 노무비계 소수점이하는 버린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는 건지
아니면 그냥 적으신건지
그리고 노무비계에서는 당연히 조건에서 나와있기 때문에 소수점 이하는 버리는게 맞으니까 버리는 건데
과정에서 합계가 소수점 이하를 버려야 하는건지 아니면 안버리는건지 이게 궁금해요.
헷갈려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