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계실기 오리피스구경 공식

작성일: 2026-06-24 01:03:30

안녕하세요

25년 2회차 1번문제에 옥외소화전 소화설비의 오리피스구경을 구하는 공식에서

Q=0.6597xCxD의제곱x루트10P 공식을 이용하셨는데

0.6597이 아닌 0.653을 대입하면 안되나요? 안된다면 이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COMMENTS

2026-06-24 09:04:26

안녕하세요. 회원님.

현재 문제의 조건에서는 0.6597을 사용하는 것이 정확하며, 0.653을 그대로 대입하시면 오차가 발생하여 오답 처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 0.653 × d² × 루트(10P) 공식을 쓸 때 이미 노즐의 유량계수(C) 값을 약 0.99로 고정하여 상수 자체에 포함시켜 버린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문제는 유량계수가 주어졌기 때문에 0.6597에 유량계수(C)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만약 문제에 유량계수가 주어지지 않은 수계소화설비에서는 0.653을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