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430p,02번: 전동기 제어회로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6-06-24 13:25:35

안녕하세요

질문 네 가지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

T(타이머)측 회로에 MCD의 b접점을 사용한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문제에서 정확히 "설정시간 후 MCS와 T가 소자한다" 라고 표현돼 있는데, 


 MCS와 T가 동일하게 설정시간 후 소자된다고 하여,  소자조건이 동일하게 느껴지는데

MCS를 소자시킬 때는 타이머의 b접점을 사용하고, 

T를 소자시킬 때는 MCD의 b접점을 사용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즉, 동일한 소자조건인데 왜 접점은 다른 것을 사용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헷갈린 이유는 또 한가지 있습니다

문제에서 설정시간 후 T가 소자한다고 했으니 설정"시간"이라는 시간과 관련된 키워드가 들어가서

T(타이머)측 회로를 구성할 때, 시간과 관련된 접점(타이머의 b접점)을 더더욱 사용해야할 것 같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타이머의 b접점으로 T(타이머)측 회로를 구성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MCD의 b접점으로 구성한 것이 잘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질문)

위 질문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해설에서 MCD의 b접점으로 타이머의 회로를 구성한 이유를 아래와 같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전동기가 운전을 시작한 뒤에도, 타이머가 계속 동작하여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방지하기 위해"

이 이유가 맞다면 계속 앞으로 풀이하는 문제에도 적용해도 되는지 질문드립니다


세 번째 질문)

제어회로 구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먼저, 해설에서는 다음과 같이 회로를 구성했습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삭제하였고, 빨간색으로 그린 부분처럼 자기유지회로를 구성했습니다

그 다음, 제가 구성한 회로입니다!

해설과는 다르게 삭제한 부분없이, 바로 초록색으로 표시된 곳처럼 자기유지회로를 크게 그렸는데

이렇게 작성해도 답이 되는 걸까요?

제가 그린 회로에서도 동일하게 타이머가 소자될 때도 자기유지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설이랑 구성도가 달라서 혼동이 있습니다


네 번째 질문)

위의 세 번째 질문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해설에서는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삭제하였는데, 실제 답안을 작성할 때도 해당 부분에 X 표시를 하거나 삭제했다는 의미를 별도로 표시해야 하나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받은후 피드백 노트에 추가하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