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2012_3회 /3번 질의

작성일: 2026-06-24 17:54:18



1. 지락 전 a상의 대지 전위까지(V/루트3 = E)는 이해가 됩니다.


a상이 완전 지락 된 후,

a상이 대지와 전위가 같아져 0이 되면,

건전상의 대지 전위가 왜 루트3배가 되는지 몇번을 봐도 이해가 안되네요.


제 이해로는 

건전상 b상을 보면 지락전 대지전위가 E(중성점과 b상 간 전위)라고 하면

(접지된)중성점도 전위가 0,

지락된 상 a도 대지랑 같아서 0이 되는데,


지락전 전위 0인 중성점과 -- b상 간    / 지락 후 전위가 0인 a상과  -- b상  간 

둘 다 0전위와 b상과의 전위차로 같게 보이는데, 왜 달라지는지요?



2. 그리고 벡터도에서


a상은 지락이 되어 전위가 0이 되었는데...

그 크기가 0이 되었으면 중성점으로 소멸되지 않고 

왜 벡터도에서 그 크기를 유지하고 있는지,

왜 중성점이 지락된 a상의 머리 부분으로 이동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제 인식에 뭐가 문제인가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