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 한 가지 드립니다
해설과 접근 방식이 달라서, 제 풀이 방법도 맞는 것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먼저 해설에서는
각 전력기기별로 퍼센트 임피던스를 먼저 구한 후, 각각의 임피던스를 계산하는 순서로 풀이하였습니다
반면 제 풀이는
전력계통의 합성 퍼센트 임피던스를 먼저 구한 뒤, 이를 이용하여 합성 임피던스를 한 번에 계산했습니다
아래에 구체적인 풀이 작성드립니다,,!
먼저,
고장점 A에서 합성 % Zt = 19,07[%]를 구하였습니다 (이때 기준용량 Pn은 15[MVA]로 선정하였습니다)
그 뒤에, 퍼센트 임피던스 공식을 이용하여 합성 임피던스인 Zt 를 구하였습니다
% Zt = (Zt)* Pn / 10 *V^2
19.07 = (Zt)* 15*10^3 / 10 *154^2
Zt = 301.51 [ohm] 이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옴법을 쓰면
3상 단락전류 Is = E / 301.51
= 294.89 [A]
가 나오는데
한 번에 구한 합성 임피던스(Zt)로 풀이하여도 오류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