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219p,15: 단상 2선식 전압강하 문제에서 적용 기준이 헷갈리는 것들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6-06-27 13:50:17

안녕하세요

질문 세가지 드립니다


첫 번째 질문) 수전 방식 혼동: 단상 2선식 vs 단상 3선식

단상 2선식과 단상 3선식중 

단상 2선식이라고 강사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왜 단상 2선식인지 잘 납득이 가질 않습니다

단상 3선식은 왜 아닌지 궁금합니다,,!

두 가지 방식 중 어떤 방식으로 생각해야 하는지 혼동이 있습니다


두 번째 질문) 전압강하 공식 혼동: [e = 2IR] vs [e = 2I(Rcos@ + Xsin@)]

단상 2선식 전압강하 공식인 e = 2IR 을 사용하셨는데

e = 2I(Rcos@ + Xsin@)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가 궁금합니다

역률1이라고 가정한건가요? 두가지 공식중 어떤 걸 선택해서 써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세 번째 질문) 저항 R 혼동: 1선당 저항 R vs 2선 전체 저항 R

풀이에서는 저항 R을 1선당 저항이라고 두고 풀이하여 ,

전압강하 공식에서도 e = 2IR을 사용한 것 같은데

저항 R 공식인,  (로우*L/A) 이 1선당 저항인지 2선 전체분의 저항인지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문장이 문제표현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저항 R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