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변압기 용량 산정 중 역률과 효율에 대해

작성일: 2026-06-28 01:17:25


다른 수험자 분께서 하신 질문에 이어,

교재에서는 변압기 용량 구하는 공식을

(설비용량 × 수용률) 의 합 / (부등률×역률×효율)

이렇게 배웠었는데 해설의 식에서 역률과 효율이 분모를 통해 나누어지지 않은 이유는,

입력 환산 과정에서 이미 (역률 × 효율) 로 나누어서 kVA 값을 산출했기 때문일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