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발전기 및 변압기 용량 구하는 방법 관련 질문입니다.
1. p189의 15년 1회차 14번 문제에서는 수용률 적용값의 합계를 모두 더한 값으로 산출되어 있습니다.
2. p509의 21년 3회차 3번 문제에서는 수용률 적용값의 합계를 유효분과 무효분으로 나누어서 산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질문지에 유효분과 무효분을 고려해서 산정하라고 기술되어 있기도 합니다.
2번이 맞는 것이라면 1번에서도 그렇게 계산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1번처럼 하면 틀린건가요?
3. p614의 23년 3회차 18번 문제의 변압기 용량은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고려해서 산출되었네요.
만약 1번의 경우처럼 그냥 피상전력을 모두 더한 값으로 산출해도 된다면 3번의 경우도 아래와 같이 풀면 틀린 건가요?
전등설비 : 60x0.8/0.95 = 50.53
전열설비 : 40x0.5/0.9 = 22.22
동력설비 : 70x0.4/(0.9x1.4) = 22.22
변압기 용량 : 50.53 + 22.22 + 22.22 = 94.97 KVA => 100KVA 선정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