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48세/남) 3상에서 펠티어냉장고까지(기능사 필기합격/비전공/40대)
작성자 : 손건희      작성일 : 2021-10-07 11:28:30      No : 3004

이글을 쓰는 이유는 먼저 전병칠원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입니다.

그리고 전기에 대한 무지한 나도 하면 된다는, 나 스스로에 대한 약속이기도 합니다.


1. 전병칠 원장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강의를 들으며 아! 이래서 그랬구나 아! 이래서 3상이구나 아! 이래서 모터가 돌아가는구나하고 탄식을 했던 기억이 너무나도 많네요

   깨닫고 나면 유레카를 외치며 원장님께 감사하다는 전화를 드리고 싶을 정도 였습니다.

  또한 강의 끝날때 지금 몇% 정도 어려운것 진행됬고,  어느정도 남았으니 포기하지 말고 가보자 라는 말에 힘이되었습니다.

  "나(원장님)는 괜찮은데 여러분들은 괜찮으세요?" 라는 말에 약오르기도 하고 포기하고도 싶었는데 이악물고 강의 들었네요


2. 전기에 대한 무지

저는 농업인(비전공)으로 전기 및 자격증에 관심 없는 사람이었는데요, 평상시 집에 들어오는  3상전기(농업용)가 궁금해서 유튜브 찾아보다가 천사같은 목소리의 전병칠원장님의 설명을 듣고 깨달음을 얻은후 , 점점점 전기에 대한 묘한 매력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전기를 배우기 전에는 3상전기란 가정집에 들어오는 220v (전선2개)와 다르게 전선 4가닥이 들어오는 굉장이 높은 전압의  무서운것, 만지면 골로세움으로 가는것(^^), 으로 알고 있었는데 강의를 듣고 나니 아! 상이 3개라서 3상이며 단상보다 효율이 더 높아 3상을 사용하는구나하고 깨달았습니다.

좀더 공부하고 싶어  왕초보전기첫걸음 책을 사서 강의들었고, 이론을 더 공부하고 싶어 기능사 필기시험에 도전했는데 합격해버렸네요 ㅋㅋ


3. 공부했던 방법

-왕초보전기첫걸음 공부시는 자격증에 대한 생각은 안한상태라  주경야독으로 졸린눈을 부비며 1회 강의(3개월)를 듣고, 나의 전기 무지에 대해 깨달음...아~너무 창피했습니다. 이것도 모르고 집 형광등을 갈았다니 TT

-전기에 대한 무지를 탈피하고 싶었고,  기능사 이론까지는 공부하자라고 원장님께서 말씀하신게 있어 기능사필기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기능사 필기 접수하고 기능사 필기이론, 필수예상문제를 구입하고 공부를 하기시작했습니다. (이런! 시험이 한달반 가량밖에 안남았네 ! 충분히 공부하고 시험보려고 했는데 TT. )

주경야독으로 저녁에 매일 강의 서너개씩 보고 주말에 밀린것도 보고하니 간신히 강의는 한달만에 2번 다보았으나 원장님 강조사항인 동영상 강의는 3번은 보자라고 했는데 그것은 못했네요. 이후 필수예상문제는 풀지도 못한상태로 2주를 남겨두게되었습니다.

-필수예상문제도 풀어보고 동영상 들어야 하는데 2주밖에 안남아서 마음이 급하다 보니 강의를 먼저 듣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처음에는 잘되는가 싶더니 하루하루 지나며 분량이 많아 지다보니 머리속에 남는게 별로 없더라구요. 다시 문제풀며 강의를 다시 들어 총 2번을 풀었어요.

 쬬꼬파이 강의도 듣고 싶었는데 필수도 못푼상태라 못한게 아쉬웠습니다.

-시험전날 CBT 1회 응시권이 있어 문제풀어보니 합격 점수!  자신감을 얻어 시험당일 긴장속에 어제 했던 방법대로 마음의 평온을 찾고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첫스따뜨 1번문제를 펼치는 순간! 어제 CBT 봤던 문제 유형이 비슷해서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쭉~풀어갈수 있었습니다. 

어제 봤던 모의고사 CBT에 제벡에 펠티어 냉장고 봤었는데 ㅋㅋ --바로 1초짜리 컷!!!

시험 끝나고 답안제출하니 합격이더군요....


4 . 나 스스로에 대한 약속

 이론에 만족하고 여기서 멈출것인가 고민하다가 기능사실기시험에 응시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실기시험 책자와 전기자재등을 주문했네요

학원인근에 거주하면 직강해도 좋을 텐데. 집에서 연습해보고 도전하려고 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죠?

뭐 기능사 필기 합격하고 뭐 대단한양 글을 길게 남겨?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거지만 제겐 큰 도전이었고, 다시 또 도전 해보려고 합니다.

전기공부가 너무 재미있어서 기능사 합격후엔 쌍기사에 도전하려합니다.(아 물론 취업과는 관련없구요, 스펙쌓기도 아니고 전기가 재미있어서요)

전병칠 원장님 감사합니다.


  • KakaoTalk_20211007_111720360_02.jpg   (478.67KB)

Comments 본문에 대한 댓글을 남기는 공간입니다.
  • 담당교수 2021-10-07 13:19:01 안녕하세요, 회원님.

    왕초보전기부터 시작해 전기에 흥미를 가지시고, 이어 전기기능사 필기까지 합격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열심히 포기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노력하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필수예상문제집으로 많은 기출문제를 접하시고 CBT실전모의고사로 실제 시험환경을 접해보신 것은 정말 좋은 학습을 하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있을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또한 잘 준비하셔서 꼭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실기 연습하실 공간과 열정만 있다면 기능사 실기시험도 무사히 통과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분하게 강의를 들으시고 학습자분만의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화이팅입니다!
  • 운영자-B 2021-10-26 13:43:26 안녕하세요:)

    회원님의 소중한 후기가 합격후기 이벤트에 당첨되었습니다.
    회원님의 연락처로 이벤트 사은품인 기프티콘을 11월 2일(화)에 발송해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합격과 이벤트 당첨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좋은 날만 있기를 기원합니다♥

    당첨자 공지 : https://www.e-dasan.net/board_view.php?id=notice&idx=2205
  • 손건희 2021-12-26 11:40:26 감사합니다.
    실기도 한번에 합격해버리는 사고를 쳤네요 ㅋㅋ
    실기후기까지 같이 올립니다.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