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39세/남) 전기기능사 필기 (재도전) 합격(2022년 필기 3회차)
작성자 : 정희도      작성일 : 2022-07-07 18:53:47      No : 3448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시설관리 1년차 신입으로 종사하고 있는 수험생입니다. 

작년 9월 전기기능사 준비 필요성을 알게 되었고 뒤늦게 다산에듀와 전병칠 원장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 기억으로 아마 3주 전부터 부랴부랴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첫 공부에 생소함에 힘듦에 고통에 고통으로 정말 울면서 공부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

그렇게 첫 치른 필기시험..기출 모의고사와 너무 다른 유형들이 나와 멘붕에 멘붕.

정말 마지막까지 남아서 몇번 읽어보며 제출했는데 정말이지 딱 1문제 차이로 불합격 했답니다..


당시 앞도 캄캄 하기도 했지만 이것이 내 실력이겠거니 받아들이고 바로 재도전을 하려고 했으나

세상일 마음 처럼 안되는 것이겠지요..ㅎㅎ 회사 일에 개인적인 사정들로 책을 손놓게 되었답니다..

그렇게  해야지 해야지 생각만하다 1회차 2회차를 넘기고 더이상은 안되겠다 싶어서 2022년 3회차 접수일이 다가올 무렵 시작을 했습니다. 


첫 마음은 미리 여유있게 준비하자였는데 이번에도 시작은 그리 넉넉하지 않았답니다..^^  

그럼에도 유트튜브에 전병칠 원장님의 초심자의 마음가지에 대한 영상을 보고

처음부터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3회독을 준비를 했고 처음에는 정속도로 진행 다음에는 1.25배의 진행으로 했습니다.

책을 손놓은 기간동안 제 머리 속은 백지가 되었는지 정말 처음 공부하는 것 같더라고요..^^:;

(물론 워낙 각인 된 단어들은 원장님 덕분에 기억이 났지요~ 니코철망이나 형효군 같은 부분들은요 ㅎㅎ) 


그렇게 이론을 3회독을 마무리 될 무렵 시험이 일주일 채 다가와 정리가 필요하단 생각에

초코파이 특강과 cbt 기출 모의고사로 정리를 시작했답니다.

확실히 이론만 하다가 문제를 풀면서 틀린것을 공부하니 정리가 되어 좋더라고요. 


cbt도 아쉽지만 시간 부족으로 10회분에서 5회분 밖에 풀지 못했고

점수도 처음엔 딱 60점대 2회 그리고 70점대 3회 정도 나와서 불안한 마음이 여전히 있는 상태로 시험장에 들어갔는데요.

시험지를 받는데 이번에도 앞이 캄캄한 겁니다.. 처음엔 긴장으로 몸이 떨리기도 하다가도 

중반이 넘어가면서 도저히 기억나지 않는 문제들이 많아지면서 마음이 초연해지더군요. 

아..이번에도 내 노력이 부족했구나..그래 너무 자신을 괴롭히지 말고 더 실력을 쌓아서 다음 시험을 준비하자. 이렇게 마음을 먹고 

이번에도 시험장에 끝까지 남아서 헷갈리는 문제들을 보고 또 보고 다시 보고를 반복하고 한결 홀가분한 마음으로 제출하기를 눌렀는데요.


경험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잠시 넘어가는 그 순간이 어찌나 길게 느껴지는지요..ㅎㅎ 

마주한 결과는 저도 깜짝놀랐네요 세상에 66점이 나온겁니다! 맙소사~~너무 기뻤네요~ 순간 소리 지를 뻔했습니다. 

그리고 또 한편 드는 생각은 아 분명 모르는 것이 더 많아서 이건 백프로 내 실력이 아닌데 하는 생각이였고 

무엇이 맞고 틀린지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커졌던 기억이 있네요..^^ 

그렇게 다시 회사업무에 개인 활동들에 휩쓸리다 실기 접수일이 다가왔고 

아쉽지만 제가 사는 지역엔 다산에듀 학원이 접수 마감되어 다른 학원을 통해서 실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만 


전병칠 원장님께 감사인사를 꼭 적고 싶어서 뒤늦은 뒷북 후기를 남깁니다~

조금 일찍 남겼으면 굿즈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아닌가요?ㅋ 그래도 인사 꼭 드리고 싶네요. 


공부하면서 힘들 때 마다 원장님이 하신 말씀들이 떠올라 힘을 받았답니다. 

유머와 격려 그리고 응원의 말씀들이 제가 울면서 공부를 이어갈 원동력이 되었답니다. 


특히나 이름도 얼굴도 모르신다는 그 책이 삼국유사가 될 정도로 공부하셨다는 분 이야기는 저에게도 깊은 감동으로 남아있었네요. 

한때는 원장님 음성들 듣지 않으면 잠을 자지 못할 정도로 불안한 시절이 있었고요 ㅋㅋ 

여러분 괜찮으세요? 전 괜찮은데? 라는 말씀도 떠올라 빙긋 미소가 지어지네요 ㅎㅎ 

실기를 준비하는 지금 제 표정은 다시 안괜찮아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가겠습니다. 

기능사 실기를 합격하면 산업기사나 기사 필기를 준비하고 싶은데 그때 또 다산에듀와 함께 할 생각입니다. 


수험생 분들 그리고 이끌어주시는 선생님들 모두 무더운 여름 잘 이겨내시고요.

(더울 때 하는 공부가 또 이열치열 제맛아니겠습니까 ㅎㅎ )

쉽고 편한 것 보다 할 때는 힘들어도 돌아보면 흐뭇한 추억이 되는 것이 인생에 더 기억이 많이 남는 것 같네요. 

이번 공부를 통해서 제 마음에서 일어나는 여러 출렁임들을 잘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도전의식과 노력 성취감들을 맛보게 해주어서 감사드리며 또 합격수기로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본문에 대한 댓글을 남기는 공간입니다.
  • 담당교수 2022-07-18 13:36:31 안녕하세요, 회원님

    필기시험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긴 글에서 그동안의 노력이 잘 묻어나오는 것 같습니다.

    실기시험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실 것이니, 잘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