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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의 압력계산시 회향식 마찰저항을 빼는 이유 외
작성자 : 파블로      작성일 : 2022-01-24 11:13:41      No : 137777

교재명 2021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실기 기출문제집 페이지 149
번호/내용 2010 년 제2회 06번 강사명


1. 2010년 제2회 06번  (1) 각구간별 배관의 마찰손실을 구하는 과정에서  3번 B-C구간의 유량계산시 왜 회향식  구간의 마찰저항을 빼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2.  배관 부속품의 등가길이를 구하는데  A,B,C지점에 직류티가 아닌 분류티를 적용합니까. 

     유사한 문제의 경우 마지막 티만 분류티를 적용하고 중간에 티는 유량이 없다고 가정을 하고 직류티를 적용하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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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교수 2022-01-25 09:45:46 안녕하세요. 회원님.

    1. 회향식 배관의 마찰손실압에 해당하는 0.004MPa는 D지점에서 최종헤드까지의 마찰손실압력입니다. B-C구간에서 회향식 마찰손실압을 빼주지 않으면 Q2는 "가" 헤드의 방사량이 아닌 C점에서의 유량이 됩니다.

    2. 문제의 조건에 "헤드가 모두 개방상태"라는 것이 누락되었습니다. 헤드가 모두 개방상태이면 분류티가 적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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