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질문방

대지, 선간정전용량
작성자 : 전기자격증 수집      작성일 : 2022-05-12 14:27:33      No : 144045

교재명 전기기사 과년도 페이지 2014년 3회 전력공학 35번
번호/내용 2014년 3회 전력공학 35번 강사명

안녕하세요.


대지정전용량과 선간정전용량에 대한 문제를 풀며 궁금한것을 질문드립니다.


질문.1 선간 정정용량이  선로의 R L C G 중 C 성분을 뜻한는건가요? ( 즉,  3선중 2선에 전위차가 생겨 생긴 C 성분인가요? ) 


질문.2 작용정전용량은  대지정전용량이며 선과 대지사이에 걸리는 C 성분을 뜻하나요? (즉, 대지정전용량은 전선과 대지의 전위차에 의하여 전선에 생기는 C 성분인가요?) 


질문.3 선간정전용량은 예를들어 전력용 콘데서를 설치하였을때 측정된 값인가요? ( 인위적으로 만든)


질문.4 대지정전용량은 선로에 의해 만들어진 값인가요? (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아니면 어떠한 콘덴서를 대지와 연결하였는건가요?( 인위적으로 만든)


질문.5 지락전류는 대지정전용량을 타고 중성선으로 들어 가는것으로 알고있는데,  대지정전용량부분이 선으로 연결이 되어있지 않고  공기절연파괴로 생긴 아크 같은개념인가요?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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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교수 2022-05-13 09:33:1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답변1.
    선로정수 C는 전선의 굵기, 배치 등에 따라 결정되는 고유 선로정수입니다.
    이를 작용정전용량이라 부르며, 작용정전용량은 대지정전용량과 상호(선간)정전용량으로 구성됩니다.

    즉, 선과 선 사이에 발생하는 정전용량을 의미합니다.

    답변2.
    작용정전용량은 대지정전용량과 상호(선간)정전용량으로 구성됩니다.
    대지정전용량은 말씀하신 내용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답변3.
    선간정전용량은 전력용콘덴서를 설치하였을 때 측정값이 아닌
    선과 선사이에 존재하는 정전용량(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을
    공식을 사용해 도출해낸 값입니다.

    답변4.
    위와 마찬가지로 콘덴서를 대지와 연결한 것이 아닌 대지를 하나의 도체로보고 계산해낸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답변5.
    지락 사고 시 가공전선로에 지락이 생기면 그 지락전류는 대지를 통해 중성선접지를 통해 올라가서 흐르며,
    접지가 없다면 이는 선으로 연결되지않고 마치 대지와 커패시터로 연결된 것처럼 동작합니다.
    이처럼 계산하는 것이 충전전류, 충전용량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전기기사필기 시험 내에서는 말씀하신 것처럼 깊은 내용까지는 출제되지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즐거운 학습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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