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질문방

교재질문방
다산에듀 교재 내용 질의교재 구매 회원
자유게시판
학습자들의 소통방교재 구매 회원
자료실
각 과목의 자료 모음
정오표
교재 내용의 오타 또는 수정사항 알림
이렇게 접근했는데 가능한가요
작성자 : 시모노      작성일 : 2023-04-16 20:35:45      No : 156923

교재명 전기기사 실기 과년도 2권 페이지 176
번호/내용 13 강사명 이재현

(1)원래 각 부하의 발전기용량은 부하마다 역률이 다르므로 각각의 무효 유효를 나눠서 계산했었는데 이렇게 접근하면 안되나요??

만약 발전기표준 역률이 우선시되서 그렇게 된다고하면 제 답은 오답이 되나요?? 

이미지는 제 풀이 첨부했습니다

(2)1번처럼 전부하용량은 부하 전부를 고려해주는데 기동용량은 가장 큰거만 고려하는 이유가 기동순서가 있기때문인가요? 만약 기동순서3번인 두 부하의 합이 142.2보다 컸으면 두 합계로 써야하나요??

(3) 기운전중안 부하의 합계는 유효전력(kw)를 사용하는데 기동돌입부하는 왜 kva를 사용하나요.

기운전중안 부하의 단위도 kva로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 SmartSelect_20230416_203258_Samsung Notes.jpg   (66.62KB)

Comments 본문에 대한 댓글을 남기는 공간입니다.
  • 담당교수 2023-04-17 09:43:4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각 부하의 역률이 다르고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을 경우

    변압기는 벡터적으로 구해주시고, 발전기의 경우 피상전력을 단순 더하는 방법으로 구해 주시면 됩니다.

    2) (1)은 기동이 완료된 후 정상 운전시를 구한 것이고, (2)는 전동기 기동 시 최대 용량값을 구한 것 입니다.(즉 기동 케이스 중 가장 큰값을 용량으로 선정하면 안정된 기동이 가능합니다.)

    3) 기동돌입부하[kVA]에 역률을 곱하면 kW가 되므로 같은 단위끼리 계산된 것입니다.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