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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공학 10장 p201 문제 36번 개폐기 질문드립니다
작성자 : 페르소나      작성일 : 2023-06-12 22:11:45      No : 158607

교재명 2022 전력공학 페이지 p201
번호/내용 문제36번 강사명 최종인



안녕하세요


선지의 자동 고장 구분 개폐기(ASS) 와 자동 선로 구분 개폐기(SE:섹셔널라이져)의 차이가 부하분기점 인가요?

ASS도 분기점 또는 고객 입구에 설치라고 했으므로 비슷한 거 아닌가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Comments 본문에 대한 댓글을 남기는 공간입니다.
  • 담당교수 2023-06-13 08:57:3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먼저, 자동고장구분개폐기(ASS)는 변전계통에서는 부하용량 4000[kVA]이하의 분기점
    또는 수용가 인입구에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고압 배전선로 보호를 위해
    300[kVA]초과 1000[kVA}이하의 약식수전설비의 인입 개폐기로 사용됩니다.

    이는 800[A]미만의 과부하 고장전류가 흘렀을 때에는 스스로 회로를 개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900[A] 이상의 매우 큰 전류가 흘렀을 때에는
    리클로저 또는 차단기와 협조하여 개방되어 고장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한편, 자동선로구분개폐기(섹셔널라이저)는 22.9kV-Y 배전선로에서 부하분기점에 설치되며,
    별도의 차단능력을 갖고 있지않아 무조건 타 보호기기(리클로저)와 협조하여
    정전상태에서 신속·정확하게 개방되어 영구고장으로부터 구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위의 문제에서는 가공 배전선로의 부하 분기점에 설치되어
    선로 고장 시 타 보호기기와 협조하여 고장구간을 개방한다고 하였으므로
    이는 자동선로구분개폐기에 가까운 설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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