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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 전동기의 운전
작성자 : 제복인      작성일 : 2023-06-18 18:57:32      No : 158888

교재명 전기기기 페이지 p160
번호/내용 3상 유도 전동기의 운전 강사명 최종인

1. 이미 한 질문에 대한 답변 재질문

p162. 2차저항 증가 -> 슬립 증가-> 속도 감소 -> 기동토크 증가 라고 쓰여있는데요 


반대로 얘기하면 s=1에서 s=0쪽으로 갈수록 2차 저항 감소->슬립 감소 -> 속도 증가-> 기동토크 감소라고 할 수 있고 , 


p160쪽에 의거하여 속도는 주파수에 비례하고 역률은 주파수에 비례하므로 s=1에서 s=0쪽으로 갈 수록 슬립 감소 및 속도가 증가하니 역률 증가, 주파수 증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180쪽 61번 문제에 보면 2차저항 증가 ->기동전류 감소->기동토크 증가->역률 좋아진다고 되어있는데 이 문제는 s=0쪽에서 s=1쪽으로 가는거니까 역률이 감소하는 것이 맞지 않나요?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유도전동기가 운전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역률과 슬립은 비례하지만,




유도전동기가 기동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역률과 슬립은 반비례합니다.




160p 속도 특선 곡선을 참고하시면,




s=1에 가까워 지는 부분(기동) 역률과 슬립은 반비례




s=0에 가까워 지는 부분(운전) 역률과 슬립은 비례




일반적으로 문제에서 주어지는 경우는 운전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라고하셨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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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p160속도특성 곡선을보면 s=1(기동)(슬립커짐) 역률 작아짐 =>반비례, s=0(운전)(슬립작아짐)역률커짐 =>비례아닌가요?


1-2) p180 61번은 운전하는 부분 이라고했을 때 2차 저항을 증가시키면 s=0에서 s=1쪽으로 오잖아요 그럼 역률이 큰쪽에서 작은쪽으로 감소하는거 아닌가요?(p160속도특성곡선)



2)p162 2차저항증가->기동전류감소->기동토크증가 //s=1부분

p160주파수감소->리액턴스감소->기동전류증가 //s=1부분

둘 다 s=1부분인데 한쪽은 기동전류 감소 한쪽은 증가인이유가 p162는 비례추이로 그렇다하셨는데 p160은 전동기 자체의 특성으로 봐야하는건가요? 비례추이도 전동기에서 사용하는 특성 중 하나 인 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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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교수 2023-06-20 13:27:0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s=1에 가까워 지는 부분(기동) 역률과 슬립은 반비례, s=0에 가까워 지는 부분(운전) 역률과 슬립은 비례가 맞습니다.


    2) 운전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s=0인지점에서 커진다고 생각해주세요.(s=1에 가까운 부분은 기동 영역으로 판단합니다.) 그렇게 되면 s=0인 부분에서는 역률이 0 입니다. s=0에서 커지게 되면 역률은 증가하게 됩니다.

        

    3) 비례추이는 2차에 저항을 인위적으로 조정할 때 나타나는 특성으로 생각해주세요. 160p는 전동기 자체 특성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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