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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접지의 역할
작성자 : lcsvictory      작성일 : 2023-06-19 16:58:58      No : 158931

교재명 전기기사 실기 이론 페이지 178
번호/내용 접지시스템 강사명 최종인

보호접지나 피뢰시스템 접지는 이해가 갑니다.

보호는 인축을 보호하기 위해서 접지를 하는것이고, 

피뢰시스템은 낙뢰로부터 보호하는 것인데 계통접지가 잘 이해가 안갑니다.


계통접지는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이상현상에 대비하여 대지와 계통을 연결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중성점 접지라고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1. 계통접지에서 1선 지락이 발생하였을때 선로와 계통에 발생하는 문제점이 무엇이며 접지가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는 것인지요?

2. 계통접지를 중성점 접지라고 한다면, 중성점 = 중성선 이니 델타결선은 계통접지가 불가능 한 것인지요?

        만약 가능하다면 L1, L2, L3선 중에서 접지를 해야하는데, 전류가 흐르는 전선에 직접 접지하는것은 지락사고와 같은 것이 아닌지요?

3. 보호접지에서 전동기 외함을 접지하지 않은채로 사람이 전동기 외함을 만질때, 두 발이 땅에 닫지 않은 상태에서 만진다면 사람에게 전류가 흐르지 못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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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교수 2023-06-20 11:08:3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1선 지락이 발생 시,  건전상에 전류가 흐르는 것이 아니라 중성점 접지를 한곳으로 전류가 모두 흐르게 됩니다.(접지저항은 0이로 보시면 됩니다.)


    2) 델타결선의 경우 일반적으로 접지 하지 않지만, 


    제26조[고압 또는 특별고압과 저압의 혼촉에 의한 위험방지 시설]

    저압전로의 사용전압이 300V 이하인 경우에는 그 접지공사를 변압기의 중성점에 하기 어려울

    때에는 저압측의 1단자에 시행할 수 있다.


    에 따라서 저압측 1단자에 접지가 가능합니다.


    3) 두발에 땅이 닫지 않는다면, 사람은 폐회로가 형성되지 않아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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