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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나는야왕중왕      작성일 : 2024-05-09 11:13:17      No : 167951

교재명 [필기] 전기기사 필기 기출문제집(13개년) 페이지 기출문제집 1194p, 개념서 73p
번호/내용 52 강사명 남민수

질문1 : 22년 2회 52번 문제의 단자전압은 선간전압을 나타내는데 개념서  동기발전기 특성(73p)에서 등가회로상 단자전압은 선간전압이 아닌 부하 양단의 전압(E - I x jX = V)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문제에서 V가 주어질 시 어떨 땐 선간전압이고, 어떨땐 부하 양단의 전압인지 기준이 궁금합니다.


질문2 : 또한 책 73p의 공식엔 E(상전압)= V/루트3 으로 나와있는데  V가 선간전압일 경우  Y결선이라 당연히 이해되지만 첨부파일엔 E - I x jX = V라고 이해할 시 전자는 E보다 V가 크고 후자는 E가 V보다 크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정격전압 = 선간전압=단자전압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어디를 놓치고 있는건지 헷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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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교수 2024-05-10 09:35:0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질문1) 일반적으로 단자전압은 선간전압이 맞습니다. 하지만 동기발전기에 한해서 와이결선이라는 특징 때문에 만들어지는 유기기전력이 상전압이 됩니다. 따라서 동기발전기에서 유기기전력과 단자전압이 함께 지문에 등장한다면 상전압으로 해석해주세요. 나머지는 별다른 조건 없으면 단자전압은 모두 선간전압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질문2) 교재에 E는 엄밀하게 대지전압입니다. 결선과 상관없이 선간전압을 루트삼으로 나눈 값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별다른 조건이 없으면 단자전압은 선간전압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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