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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Jerry      작성일 : 2024-06-24 18:18:22      No : 168803

교재명 전기기사 실기패키지(128GB, 실기단답포켓) 페이지 586
번호/내용 2번 강사명 이재현

2023년 2회 2번에 충전용량 공식에서 전압이 대지전압이 아니라 왜 선간전압(상전압)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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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교수 2024-06-25 10:32:5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선로 충전용량과 전력용 콘덴서 용량을 헷갈리시는 것 같습니다.

    전력용 콘덴서 용량 구할 시 전압은 콘덴서 양단에 걸리는 전압입니다.

    그리고 전력용 콘덴서는 전동기와 병렬로 결선되므로 전동기 정격전압 200V가 콘덴서 양단에 걸리는 전압이며,
    전력용콘덴서는 와이결선이므로 Q=wCE^2 입니다. (하단 내용 참고)

    [전력용 콘덴서 충전용량]

    전력용 콘덴서 양단에 걸리는 전압=상전압
    * 델타결선: 상전압=선간전압
    * Y결선: 상전압 = 선간전압/루트3


    그런데 위 식에서 보는 것과 같이
    동일 정전용량 C값에 대하여 델타결선이 와이결선에 비하여 용량이 3배가 됩니다.

    하지만 델타결선의 경우 절연내력도 와이에 비하여 루트3배가 더 커지므로,
    일반적으로 와이결선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문제와같이 전력용 콘덴서의 결선에 대한 별다른 언급이 없다면
    3상 전력용 콘덴서는 와이결선으로 판단하고 문제를 풉니다.

    [선로 충전용량]
    대지정전용량에 의한 3상충전용량은 대지정전용량은 대지를 중심으로 항상 와이결선 모양으로
    Qc = 3E*Ic = 3E*wCE = 3wCE^2 (E 대지전압)이 되며, 
    3상에서 대지전압은 변압기 결선과 상관없이 항상 선간전압/루트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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