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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전류 상전류 상전압
작성자 : 뭉구      작성일 : 2024-07-12 16:30:44      No : 169431

교재명 [필기] 전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집(14개년) 페이지 449p
번호/내용 79번 강사명 최종인

1) 부하는 "상" 이라고 알고있었는데 Y나 델타 3상 결선에서 부하전류는 선전류를 말하나요?

부하 임피던스는 선로의 임피던스가 아니라 상 임피던스를 말하는게 맞나요

그리고 부하전압은 선간전압인가요 아니면 상전압 인가요?


2) 3상 유도전동기에서 부하전류는 상 전류를 의미해서 전력을 구할 때 3 x 상전류 x R을 하는 건가요?

유도전동기, 변압기에서 부하전류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헷갈립니다!


3) 449p 2021년 1회 전기산업기사 회로이론 79번 문제입니다.

혹시 풀이처럼 구하지 않고, e의 전체전압 실효값을 먼저 구한 다음에 Z로 나눠주면 안되는걸까요?


4) 466p 2021년 2회 전기산업기사  전력공학 22번 문제에서 선로손실은 단상 2선식 이므로 2I^2R아닌가요?

단상에서 2를 곱해줘야 했던게 있던거 같은데 그게 선로손실 아닌가요..


5) 476p 2021년 2회 전기산업기사 전기기기 46번 문제에서 두 동기발전기를 병렬 운전 할 때 유효전류의 합은 800, 무효전류의 합은 600인데

피상전류의 합은 1000이 아닌 이유가 무엇인가요?  즉 , B기의 전류가 1000-667이 아닌 이유가 궁금합니다!


6) 발전기에서 유기기전력 = 대지전압 인가요? 2021년 2회 전기산업기사 전기기기 47번 문제에서 단락전류 = 대지전압 / 임피던스 인데 유기기전력을 루트3으로 나누지 않고 그대로 대입해서 여쭤봅니다.. 너무 헷갈리네요


7)  2020년 전기산업기사 4회차 전기기기 46번 (395p) 에서 P = 루트3 x V x I 공식 사용해서 I를 구한다음 %Z =  ((Z X I ) / E ) X 100 으로 구하려고 했는데 답이 안나와서요 이 공식을 쓰면 안되는 이유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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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교수 2024-07-15 09:13:2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3상에서 부하전류는 선전류를 의미합니다.
    부하에 걸리는 전압 및 임피던스의 경우 문제에 주어진 조건을 통해 3상 전원을 공급받는지
    또는, 단상 부하인지 이를 구분해 주어야 합니다.
    질의해 주신 문제에 대한 정보를 기입해 주시면 더욱 정확한 답변이 가능합니다.

    2.
    부하전류란 말 그대로 부하에 흐르는 전류입니다.
    "3상" 유도전동기에서 부하전류는 일반적으로 선전류를 의미합니다.


    3.
    비정현파에 대한 값을 계산할 때 각각의 성분에 대해 이를 나누어 계산해 주셔야 합니다.
    즉, 각각의 고조파 및 기본파에 대한 임피던스 성분으로 나누어 전류를 계산한 뒤
    이를 통해 전체 전류를 계산해 주시길 바랍니다.

    4.
    문제에서 선로의 손실 계산 시 선로의 왕복선
    즉, 2선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통해 계산한 저항은 2선 전체분입니다.
    따라서, I²R을 통해 계산한 값이 2선에 대한 전체 선로 손실이 되겠습니다.

    5.
    두 발전기의 역률이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단순 피상 전력의 합이 아닌 위상을 고려하여
    각 발전기의 유효분과 무효분을 고려하여 이를 계산한 것입니다.

    6.
    동기 발전기의 경우 Y결선으로 문제에서 한 상에 대한 유기기전력입니다.
    즉, 선간전압이 아닌 상전압이므로 √(3) 을 나누지 않습니다.

    7.
    해당 공식을 통해 %임피던스를 계산할 경우 I와 E는 모두 상전압 및 상전류을 뜻합니다.
    이때, 3상 교류 발전기의 결선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이를 계산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주어진 조건에 맞는 공식에 대입한 것이라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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