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질문방

교재질문방
다산에듀 교재 내용 질의교재 구매 회원
자유게시판
학습자들의 소통방교재 구매 회원
자료실
각 과목의 자료 모음
정오표
교재 내용의 오타 또는 수정사항 알림
송전선로에 이상전압이 가장 클 경우
작성자 : 신해미      작성일 : 2019-02-25 20:55:26      No : 91389

교재명 전력공학 페이지 139
번호/내용 5 강사명

문제) 전력계통에서 내부 이상전압이 가장 크게 발생하기 쉬운 경우는?

답) 무부하 선로 충전전류 차단시

해설) 무부하 선로에 전원을 투입 시 즉, 무부하 선로에 충전전류를 차단할 때 내부 이상전압 크기가 가장크다.


문제) 다음 중 송전선로에서 이상전압이 가장 크게 발생하기 쉬운 경우는?

답) 무부하 송전선로를 개로하는 경우

해설) 송전 선로에서 이상 전압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경우는 무부하 송전선로를 개로하는 경우이다.

이 두문제가 같은 것을 질문하고 있는것 같은데 그에대한 답이 서로 상충된다고 판단됩니다. 

아래는 제 생각입니다.

기본적으로 발전소에서 발전이 된 전기가 여러 전기기계기구와 선로를 거쳐 부하에 이르게 됩니다. 이때 전기기계기구에는 개폐기가 있겠지요. 위에 첫번째 문제에서 이상전압이 크게 발생하기 쉬운경우는 무부하 선로에 충전전류를 차단 때라는 답이였는데 이때 제생각은 충전전류를 차단하기 전에는 개폐기가 개로된 상태라고 이해됬습니다. 그래서 충전전류를 차단한다는 것은 개폐기를 폐로시켜 무부하 선로에 전원을 투입한다 라고 이해했습니다. 또한 개폐기가 개로된 상태에서는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는 개폐기 앞에까지만 공급되어지고 그 뒤는 별개의 충전전류에 의한 전류가 흐르고 있는 상태인데 (여기서도 이해가 잘안가는데 개폐기가 개로된 상태의 무부하 선로에 충전용량에의한 충전전류가 흐른다고 하셨는데, 이 말 뜻이 개폐기가 폐로된상태에서 정전용량에 대해 전하가 충전이 되어있다가 개폐기가 개로되면 충전된 전류가 방전되면서 흐르는 전류가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이때 개폐기를 폐로하게 되면 내부 이상전압이 가장 커지겠구나 라고 생각하던 중에 위의 두번째 문제를 만나게 됩니다. 두번째 문제에서는 이상전압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경우는 무부하 송전선로를 개로하는 경우라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 설명드렸듯이 제 생각에는 이미 무부하 송전선로는 개로된 상태였습니다. 근데 어떻게 이 개로된 상태의 무부하 송전선로를 다시 개로시킨다는 이야기 인지 이해가 안갑니다.


정리는 잘 안되지만 정리해서 질문드리면

1. 이상전압이 가장 커질 때 계폐기를 개로할 때입니까? 폐로할 때입니까?

만약에 개로할 때이면, 무부하 선로에 전원을 투입시 무부하 선로에서 충전전류를 차단 시 라는 해설이 하나도 맞지 않는것같고

만약에 폐로할 때이면, 무부하 송전선로를 개로할 때 라는 해설이 맞지 않은 것같습니다.

2. 무부하 송전선로에 충전전류가 흐르고 있다고 하셨는데 이때 개폐기는 개로된 상태입니까? 폐로된상태입니까?

만약에 개로된 상태이면 이때 충전전류는 C에 의해 충전되어있던 전하들이 방전되면서 발생된 전류들이 맞습니까?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좀 잡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위 질문을 작성하고 혼자 나름 생각해봤는데 제가 잘못생각하고 있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무부하시 송전선로에도 발전소에서 생긴 전기가 계속 공급되고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근데 문제에 맞게 생각해보니 그러면 답이 안나오는것 같더라구요. 무부하시에는 충전전류에 의한 무부하 전류만 흐르지 발전소에서 생긴 전기는 공급이 안되고 있는 상태인겁니다.


또한 이렇게 생각해보니 '무부하 선로에 전원을 투입시'와 '무부하 선로에 충전전류를 차단할 시'에 대해 의미가 약간 다른거같습니다.

'무부하 선로에 전원을 투입한다'는 것은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기가 무부하 선로에 전기를 공급하다라고 이해할수 있고

'무부하 선로에 충전전류를 차단할 시'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기가 무부하 선로에 전기를 공급해서 충전전류를 차단할 수도 있지만 개폐기를 개로하여도 충전전류를 차단할수 있지 않을까요?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향이 맞나요?

Comments 본문에 대한 댓글을 남기는 공간입니다.
  • 담당교수 2019-02-26 10:34:30

    안녕하세요 신해미님.


    1. 정의

    차단기 투입 : 전기를 공급한다라는 뜻 (전원투입)

    차단기 개로 : 전기를 공급하지 않도록 차단한다는 뜻

    따라서, 무부하 전원투입 시 라는 말이 무부하 충전전류 차단이라는 말과 다른 것입니다.


    질문1.

    이상전압이 가장 클 때는 무부하 충전전류를 차단(개로) 할 때 입니다.


    질문2.

    충전전류가 흐르고 있을 때는 개폐기가 닫혀있는(투입된) 상태입니다.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