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17년 3회 4번

작성일: 2025-08-25 19:10:07

링크 복붙 답변 말고 알려주세요 


Y=G+jB 인데 콘덴서는 지상이라 -부호인데 왜 +j1/Xc가되나요


그리고 Y 기본공식 부호가 -인가요 +인가요


이거랑 같은건가요??

COMMENTS

2025-08-26 09:04:1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먼저, 콘덴서는 지상이 아닌 진상입니다.
따라서 전류는 진상전류가 흐르고, 이때 전류의 부호는 (+) 입니다.

이때 임피던스는 -j(1/ωC) = -jXc가 되며,
어드미턴스는 임피던스의 역수이므로 1 / (-jXc) = +j(1/Xc) 가 됩니다.

어드미턴스의 기본 부호는 무엇이 연결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도리액턴스가 존재할 때 어드미턴스를 구하면 리액턴스쪽에 -가 붙을 것이고
위 질문처럼 용량리액턴스가 존재할 때 어드미턴스를 구하면 리액턴스쪽에 +가 붙게 될 것입니다.
(허수의 유리화를 통해)

2025-08-26 09:06:40

진상이면 임피던스에서 부호 - 아닌가요 갑자기 전류는 왜튀어나오나요?

2025-08-26 09:30:57

임피던스는 Z = V / I 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진상전류의 부호가 +이므로 임피던스의 부호는 -가 됩니다.

그런데, 질의하신 문제는 임피던스 Z가 아닌 어드미턴스 Y입니다.

어드미턴스는 임피던스의 역수이므로 부호가 또 반전됩니다.

2025-08-26 09:41:15

아하..